[토크 人사이드] ‘4월 임기 시작’ 민복기 제15대 대구시의사회장 “의대 증원하되 정치 아닌 교육적 관점서 실현가능하게 점진적 추진을”

[토크 人사이드] ‘4월 임기 시작’ 민복기 제15대 대구시의사회장 “의대 증원하되 정치 아닌 교육적 관점서 실현가능하게 점진적 추진을”

제15대 민복기 대구시의사회장은 최근 본인 병원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에 대한 진솔한 견해를 털어 놓았다. 이윤호기자 [email protected]의대 증원 문제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벌써 한 달이 넘었다. 끝이 없는 갈등에 정부와 의료계는 물론 시민들까지 지쳐 가는 분위기다. 내달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제15대 민복기 대구시의사회장은 정치적 관점이 아닌 교육적 관점 등 폭넓은 시각에서 현실적 증원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정부와 의료계가 국민과 전공의, 의대생에게 진심 어린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다.

코로나19·메르스 등 감염병 위기마다 큰 역할
’77년 전통’ 시의사회 6500여 회원 대표 새 임무
의료체계 확립 ‘행복·건강한 대구 만들기’ 시동

“의대 정원 증원과정서 국민·의사간 신뢰 끊겨
향후 코로나 때처럼 대응·대처 가능할지 의문
정부·의료계, 국민·전공의·의대생에 사과해야”

▶4월부터 임기가 시작된다. 소감 및 포부는.

“대구시의사회는 올해로 창립 77주년을 맞게 됐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시의사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은 너무나 큰 영광이다. 회장으로 선출해준 6천500여 시의사회 회원에게 감사드린다. 회장 의무인 대구시민의 보건의료 향상과 회원·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시의사회 코로나19 대책본부장, 메르스 대책 간사, 감염 안심존 위원장을 맡는 등 감염병 확산 방지에 큰 역할을 했다. 4년 전으로 돌아가 보면 현재 의대 정원 증원 문제로 의료 혼란이 발생한 시기와 코로나19 초기가 비슷한 것 같다. 당시 시의사회 코로나19 대책본부장을 맡았을 땐, 초기 체중이 10㎏이나 줄 정도로 고생 많았다. 어떻게 비교할 수 있나.

“시기적으로 2020년 2월 코로나 초기 상황과 비슷하다. 그 당시에도 전문가들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을 설명했다. 저도 1월 말 메디시티대구협의회 회의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팬데믹으로 빨리 격상하고 초기 치명률이 높으니 빨리 대응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정부는 감기 정도로 국민에게 설명하는 데 그쳤다. 사실 초기 대처가 미흡했다. 그리고 대구에서 첫 환자가 발생한 2월18일 이후 급격히 감염자가 증가했다. 아마 일주일 후 25일 대통령 주재 회의 때도 초기 코로나19 위험을 경고했지만, 대통령은 코로나19 종식을 발표했다. 이때 전문가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감염자는 매일 1천명대 이상 발생하고, 미국·유럽처럼 많은 사망자가 나올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정부 대처에 실망한 대응본부 의료진은 26일 다 포기하고 철수했다.”

▶힘든 상황이었다. 그래서 어떻게 극복했나.

“국민에게 정확한 상황을 알리는 것이 해답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27일 아침 한 언론사 인터뷰에서 매일 수천 명 이상 감염자가 나올 수 있다는 예방의학 통계를 발표했다. 언론 보도 이후 정부의 대응도 속도를 내기 시작해 병원 입원하기 어려운 환자들은 생활치료센터 입소로 전환을 할 수가 있었다. 이때 정부는 초기 판단을 잘못한 것을 시인하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에 상주하면서 매일 회의 때마다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최선을 다했다. 이 부분을 주목해야 한다. 정부가 모든 분야를 정교하게 다 잘 알 수는 없다. 그래서 전문가 의견이 필요한 것이다. 잘못 판단된 부분이 있으면 국민에게 설명하고 빨리 수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독일 슈피겔, 미국 와이어드, 월스트리트 저널 등 외신 기자들이 놀라워하는 것은 당시 유럽, 미국 등 수많은 국민이 사망했는데, 대한민국만 유독 4월에 빨리 감염이 안정화된 부분이다.”

▶극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첫 번째는 대구에서 첫 환자 발생 이틀 만에 10여 명 환자만 확진되었는데도 전문가 의견을 존중해 당시 권영진 대구시장과 정부가 빠르게 대구동산병원, 국군대구병원 등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협조해 줬다. 두 번째는 군의관, 공중보건의, 간호장교 차출이 전문가 의견에 따라 3일 만에 이뤄졌다. 당시 메디시티대구협의회를 통해 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와 모든 의료기관이 합심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다. 보건 의료계가 국민을 위해 서로 존중하고 항상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대구시에서 미리 만들어 둔 것이 대한민국이 초기 코로나19 대처를 잘하게 된 이유인 것 같다. 세 번째는 그 당시 2015년 메르스 감염 기준에 따른 여러 가지 감염대책과 제도를 전문가들의 건의로 빨리 정부에서 코로나19에 맞게 수정해 대처할 수 있었다. 초기 방역 성공은 전문가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국민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를 했기 때문이다. 외신 기자들은 해외에선 대한민국 의사처럼 헌신적인 봉사를 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이번 의대 정원 증원에 문제 중 하나는 앞으로 국민과 의사의 신뢰가 끊어져 향후 다시 도래할 감염병에 대한 대처에 코로나19 초기 때처럼 대응·대처가 가능할지 의문이다. 대한민국 역시 그때 유럽과 미국처럼 될 것이라는 걱정이 앞선다. 정부는 국민과 의료진의 신뢰 연결고리를 다시 단단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이번 의대 정원 증원 문제는 정부와 의료계가 국민과 젊은 전공의, 의대생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선거 당시 여러 공약을 제시했다. 이 중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공약은.

“의사회 조직 강화 사업, 지역 대학병원·종합병원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시민을 위한 의료전달체계 확립, 대시민 홍보 사업 강화, 해외 의료봉사, 해외 교류사업 등이 이번 15대 의사회 중점 공약이다. 여러 공약 중 최우선 추진 공약은 의료 전달 체계 확립으로 대구시민의 보건의료 향상과 ‘행복하고 건강한 대구시 만들기’다. ‘2026 대구세계마스터즈 육상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의료지원하고 지역 내 모든 병·의원 의료기관은 대구시민과 경북도민 보건의료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시의사회에서는 국민을 위한 올바른 의료 정책 수립을 위해 대구시, 시의회, 시민,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과 소통할 생각이다.”

▶지방으로 갈수록 의료인력 부족이 심각하다. 수도권 대형병원 분원 등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체감도는.

“대구 지역에는 의료인력이 부족하지 않다. 다만 경북 일부 산간지역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는 의사 인원이 문제가 아닌, 지역에 인구가 적어 건강보험 아래에서는 의료기관 운영이 안 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역별 가산 등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수도권 쏠림 현상 또한 문제다. 위암·대장암 등 5대 암 경우 수도권 대학병원과 지역 대학병원 완치율이 같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도 KTX로 인한 편리한 접근성과 저렴한 진료비, 막연한 환상으로 수도권으로 가는 환자들이 있다. 시의사회에서는 지역 의료활성화 공청회와 광고를 통해 시민에게 지역의료기관의 우수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현재 가장 중요한 의대 정원 증원 문제를 언급하고 싶다. 국민이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TV 토론회와 시민단체, 여야 각 정당 대표, 정부, 의료계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충분히 개최해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그리고 젊은 의사들을 정책 결정에 참여시키고, 국민이 듣기에 합리적인 의견이 있다면 정부에서 수용하면 된다. 또한 증원하되 정치적 관점에서 급진적으로 하지 말고 교육적 관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도록 점진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대화 협의체 구성도 서둘러야 한다. 의료전달체계 등 구체적인 의료 정책 계획과 예산 조달 계획을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강승규기자 [email protected]

강승규 기자

의료와 달성군을 맡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깊게 전달 하겠습니다.기사 전체보기

이윤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